본문 바로가기
book

처음 시작하는 R 데이터 분석 리뷰

by 믹스 2018. 10. 11.

B18.043

처음 시작하는 R 데이터 분석 표지

바야흐로 정보를 다루는 것이 가장 큰 이슈로 작용하고 있는, 빅 데이터의 시대입니다. 분위기에 동조해서 초보자를 대상으로 만들어진 ‘처음 시작하는 R 데이터 분석’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R 데이터 분석 이미지책은 320여 페이지로 얇은 편입니다.

7일. 일주일안에 데이터 분석의 입문에 해당하는 지식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대 됩니다.

처음 시작하는 R 데이터 분석 이미지책에서 제시하는 로드맵

당연하지만, 어디까지나 이 기준은 R에 대해 전체적이고 대략적인, 하지만 R에 친숙해질 수 있을 수준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서점에 가보면 상당히 두꺼운 책들을 보신적이 있을 겁니다.

처음 시작하는 R 데이터 분석 이미지1차원을 벡터라고 하는군요..

각 장에서는 제목과 해당 장에서 학습하게 될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R 데이터 분석 이미지각 예제의 화면

각각의 예제는 명령어를 입력 화면과 실행 결과를 같이 보여 줍니다. 따라 하면서 화면에 어떤 결과물이 나와야 하는지 비교하면서 진행하기에 적합한 방식이라 생각되었습니다. 덕분에 틀린 곳을 빠르게 찾을 수 있기도 했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R 데이터 분석 이미지학습에 도움을 주는 여기서 잠깐!, 팁, 주의

페이지 곳곳에는 코딩시 주의해야 하거나 익혀두면 좋을 팁등이 있음으로 참고 하면서 읽으면 좋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R 데이터 분석 이미지각장의 정리를 하는 페이지 ‘한입에 쏙'

각 장의 마지막에는 해당 장에서 다루었던 내용중 중요한 내용들을 모아두고 있음으로 나중에 찾아 보거나 할때 조금 수월할 것 같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R 데이터 분석 이미지배운건 응용해 봐야 하죠! 연습문제 풀어보기

뭐든 배웠으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봐야 하는 관문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각 장의 마지막에는 연습문제가 있습니다. 이제 배우기 시작한 새내기가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겠습니까.

다시 앞쪽을 뒤적이며 겨우겨우 풀어 봅니다.

처음 시작하는 R 데이터 분석 이미지한글이 깨져 보이긴 하지만, 처음 만들어본 치킨집 분포 통계결과

책을 보면서 계속 걸리던 부분이 한글 부분이었습니다. 콘솔에서 한글이 표시되지 않는 현상은 해결을 했지만, 그래프쪽에서는 해결을 보지 못한 상태입니다. 이 부분은 계속해서 방법을 찾아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초보자가 따라하기 편하게 잘 만들어진 책이라 생각되었습니다. 다만 편집, 교정쪽의 정말, 살짝 아쉬웠던 부분을 지적하자면, P83~84의 코드실행부분일것 같습니다. 데이터를 가져오는 곳에서는 아무런 설정이 없었는데 실행결과 부분에서 갑자기 header = TRUE 라는 값이 붙어 있어서 다시 앞뒤로 다시 확인을 해보다 바로 아래쪽에서 옵션항목에서 다루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잘 따라가다가 KoLNP 플러그인 인스톨 부터 시간을 잡아 먹다가 그게 해결되니 이번엔 필터링 문제가 생겼습니다. 예제를 잘 따라했다고 생각했는데 어디서 문제인지를 모르겠기에 한참을 뒤적거리다 우연히 발견하게된 코드힌트기능에서 문제점을 발견했습니다. 책에서는 'filter()' 를 사용하고 있는 반면 코드힌트에서는 'Filter()' 로 대문자를 사용해야 하더군요.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이것 때문에 한참을 돌고 돌았던 것 같습니다.

이미 R을 어느정도 사용하고 있는 분에게는 추천드리기가 조심스럽습니다. 상당히 자세히 동작 하나하나에 대한 설명이 붙어 있는 관계로 초보자에게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R을 접하기 위한 스터디에서 교제로 사용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혼자서도 따라하기 쉬운 난이도이지만, 익숙한 분이 조금씩 예제를 바꿔 가면서 진행한다면 좀더 재미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책에서 소개된 곳만으로도 초보자에게는 신기한 곳이지만, 통계데이터를 구할 수 있는 곳들을 이곳저곳 소개시켜 주었다면 좀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도 살짝 있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