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구글 앱스 스크립트 완벽가이드(한빛미디어)

by 믹스 2022. 12. 25.

#2253

구글 앱스의 존재를 알게 된 건 얼마 되지 않았다. GAS(Google Apps Script). 어떤 원리로 구동하는지 궁금했었는데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자바스크립트를 모르면 입맛대로 제어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는 것도 알았고 자동화라는 매력적인 프로세스를 개인화시킬 수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 구글 앱스로 뭘 할 수 있는가

구글의 각종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온라인상태에서 활용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그리고 IT에 종사하지 않더라도 구글의 각종 프로그램들은 이제 일반적인 툴에 속한다고 생각된다. 이런 일반적이라 생각되는 영역까지 자리 잡은 구글의 각종 서비스를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조작할 수 있다면 어떨까?  이메일, 캘린더, 스프레드 시트, 드라이브를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제어할 수 있다는 건 대단한 거 아닌가? 이런 대단한 것들을... 다루기 위해선 그만큼 시간과 바른 지식이 필요할 텐데 구글 앱스 스크립트 완벽가이드는 딱 좋은 가이드 북이 아닐까 생각된다.

# 구글 앱스 스크립트 완벽가이드

웹에서 움직이는 세상의 거의 모든 툴들이 자바스크립트로 움직이고 있는 것 같다. 스크립트를 알면 이것저것 정말 많은 일들을 할 수 있는데 구글에서 제공되는 스프레드 시트, 지메일, 드라이브, 캘린더, 문서, 프레젠테이션, 설문지에 번역까지 다양한 앱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구글 앱스 스크립트 완벽가이드의 전반부는 자바스크립트에 대해 다루고 있다. 자바스크립트 서적이라 해도 이상하지 않을 것 같았다. 전반 자바스크립트 파트가 정리되고 드디어 구글 앱스를 시작하게 되는데 이건 또 다른 세상이다. 완벽가이드라는 제목에 걸맞게 대표적인 구글의 서비스를 구글 앱스로 제어하는 방법들을 자세히 다루고 있기 때문에 각종 스크립트가 난무하며 구글의 앱을 조절가능한 세세한 설정들의 열거는 읽는 사람을 지치게 만드는 경향도 있다.

구글 앱스 스크립트 완벽가이드는 가이드 북인만큼 원론적인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응용과 관련된 내용은 다른 정보를 사용하면서 구조나 원리를 이해하고 싶을 때 구글 앱스 스크립트 완벽가이드를 펼쳐보면 좋을 것 같다.  책을 따라 하면서 해보는 것도 좋지만 어떤 식으로 동작하는지 궁금한 하기 페이지의 코드를 그대로 복사해서 적용해보면 동작 원리를 이해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된다.

# 말로는 어렵지만...

 

자동화 빠른 시작  |  Apps Script  |  Google Developers

이 페이지는 Cloud Translation API를 통해 번역되었습니다. Switch to English 의견 보내기 자동화 빠른 시작 컬렉션을 사용해 정리하기 내 환경설정을 기준으로 콘텐츠를 저장하고 분류하세요. Google Docs

developers.google.com

공식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퀵 가이드를 따라해 보면, 작동 방법에 대해 빠른 이해가 가능할지도 모르겠다.

https://script.google.com/ 에서 제공되는 코드를 복사해서 붙이고 실행

 

스크립트를 실행시키면 메일 함에 메일이 들어온다
메일함에는 자동으로 생성된 파일의 링크가 딸려온다.
링크를 열어보면 짜~잔.

이러한 메일을 보내면서 문서까지 생성시키는 과정을 스크립트 몇 줄로 해결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샘플 프로세스를 보고 각종 아이디어가 떠오른다면 주저 말고 책을 봐야 할 사람이 아닐까.

# 후기

구글 앱스 스크립트 완벽가이드의 전반부, 아니 과반수를 자바스크립트에 대해 다루고 있어서 읽으면서도 자바스크립트 관련 서적인가 착각이 들었다. 또한, 구글 앱스를 통해 업무와 관련된 것들은 자동화, 통합하는 등 나만의, 또는 소규모의 설루션을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은 이해할 수 있었지만... 개인적인 생각이긴 하나 어지간한 작업이 아니라면 큰 효용성은 느끼지 못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실제로 비즈니스에서 사용될 여러 상황들을 고려한다면 효용성은 분명히 있겠다. 폼을 만들고 자동화시켜서 정보들을 엑셀로 저장하고, 엑셀의 정보를 기준으로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들고 간단한 번역까지 자동화시키고 이걸 기간에 맞춰 자동으로 이메일로 보고서를 받아 볼 수 있게 만들 수 있다면? 이런 식으로 보고서 작성이나 데이터를 주로 다루는 업무라면 상당히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Apps Script  |  Google Developers

간편하게 고품질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을 개발하세요.

developers.google.com



구글 앱스 스크립트 완벽 가이드

구글 앱스 스크립트 완벽 가이드

다카하시 노리아키 저/김모세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