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소플의 처음 만난 리액트

by 믹스 2022. 6. 26.
반응형

#2224

2013년에 오픈 소스화 된 React는 프런트에서 사용되는 언어다. 아마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자바스크립트 UI 라이브러리가 아닐까 생각된다. 빠른 퍼포먼스를 발휘하며 관련 정보도 많은 만큼 사용하는 곳도 계속 늘어나도 있는 추세라 여겨진다. 아직 리액트 프로젝트를 접해보지 못한 입장에서 리액트 프로젝트는 꼭 해보고 싶기에 우선은 책을 통해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자 했다. 뭔가를 새로 익히는게 점점 힘들다는 생각도 들지만 이왕이면 좀 알기 쉬웠으면 좋겠다는 욕심이 있다. 

# 리액트는 쉽지 않다

특정 분야에서는 아직까지 React를 활용할 일이 없다. 특히나 보안이 많은 이슈로 작용하는 분야에서는 도입 자체가 어렵다. Node 설치 자체를 거부하는 곳도 있으니까. 그렇지만 전체적으로 이러한 분위기도 바뀌고 있는 만큼 언젠가는 전체적인 프로젝트들이 이쪽으로 바뀔 것이라 생각되긴 한다. 국내 작업환경 특성상 도입되는 시기가 언제일지 갈피를 잡지는 못하겠지만.. 따라서 어디까지나 개인적으로 연상하고 있는 이미지에 지나지 않지만, 이미 성숙기를 지나 안정기를 달리고 있는 React에 대해 지금이라도 익히지 않는다면 두고두고 후회하게 될 것 같은 생각이 든다.

뷰를 살짝 접했을 경우 컴포넌트 설계를 잘해두면 아주~ 좋다는 것을 경험한 기억이 있다. 뷰나 리액트가 나왔을 당시 생명주기라던가 훅이라던가 용어는 물론이고 개념이 잡히지 않아 고생한 기억이 있다. 물론 지금도 큰 차이는 없다. 쉽지 않은 리액트, 과연 처음 배우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건 무엇일까. 어떤 과정을 거쳐야 기본적인 것들을 책 없이 혼자 해낼 수 있을까. 많고 많은 책 중에 처음 만난 리액트는 어떤 과정으로 리액트를 알려주고 있을까.

# 처음 만난 리액트

책을 보면서 리액트를 처음 접하는 사람의 입장을 고려해서 잘 만들어진 개념서라는 생각이 들었다. 유튜브와 인프런에서도 동영상 강의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책을 읽고 동영상을 보기를 반복하다 보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 같다.

여러 가지 새로운 개념들이 난무하는 관계로 익숙하지 않은 개념들은 받아들이고 이해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모된다. 그런 의미에서 소플의 처음 만난 리액트는 이론에 대한 할애가 착실하게 이루어져 있다는 인상을 받았다. 기본적으로 각 장의 전반부에 개념을 다루고 후반부 실습에서 관련 내용을 코딩해보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좋은 것 같기도 하고 애매하기도 한 느낌이 들긴 했는데 이유는 실습에 사용되는 코드를 스크린샷이 적용된 책만으로는 판독해서 따라 하기 어려움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이게 제일 아쉽다)

리액트를 공부하는데 있어 필요한 다양한 지식을 한 권으로 접할 수 있다는 것은 무척 반가운 이야기다. 초보자가 한글로도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을 영어로 된 공식 사이트를 보면서 따라 한다고 해봐야 큰 발전을 기대할 수 없는데 한글로 초보자를 대상으로 집필된 내용은 조금이나마 리액트에 접근하려는 문턱을 낮게 해 준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이미 만들어진 강의를 기반으로 진행된 서적이라서 새롭게 코딩을 하고 그 코드를 가공해서 책에 적용하는 과정을 생각하면 나쁘지 않은 방법이겠지만, 책을 보는 입장에서는 아쉬운 부분이 아닐 수 없다.

# 후기

학습하는 입장에서 잘 읽히지 않는 스크린샷의 활용이 살짝 아쉬움이 있는 책이긴 하지만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다루는 다양한 내용들은 확실히 도움이 되었다. 어째서 JSX를 사용하는지 엘리먼트와 컴포넌트의 개념, 생명주기에 대한 이해 등 알차게 준비되어 있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HTML/CSS만으로 생활해온 사람의 태반이 다음 스탭으로 생각하는 곳이 프런트 앤드다. 소플의 처음 만난 리액트는 훌륭한 가이드가 되어줄 것 같다. 교제는 준비되어 있으니 이제 남은 건 학습하기 위한 나의 끈기와 의지뿐.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핸즈온 데이터 시각화  (0) 2022.07.22
이펙티브 엔지니어  (0) 2022.07.12
소플의 처음 만난 리액트  (0) 2022.06.26
돈이 된다! ETF 월급 만들기  (0) 2022.06.12
컨테이저스: 전략적 입소문  (0) 2022.06.03
50 이후, 건강을 결정하는 7가지 습관  (0) 2022.05.29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