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미국 주식으로 시작하는 슬기로운 퀀트투자

by 믹스 2021. 10. 22.
728x90

#2157

전체적으로 책을 따라 하면 큰 문제없이 책과 동일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진행하는데 큰 무리가 없었다. 퀀트(가치) 투자를 하는 데 있어 기업을 분석하기 위해 사용하는 여러 가지 지표들을 파이썬을 사용, 그래프로 가시화하면서 백테스팅까지 할 수 있기에 퀀트 투자를 생각하는 사람이 좀 더 기계적인 가치투자를 위해 학습하면서 보면 무척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전체적인 학습은 모두 브라우저에서 진행된다.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구글의 클라우드를 통해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이 무척 마음에 들었다.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기기들마다 책을 따라 했음에도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던 반면 슬기로운 퀀트 투자에서는 애초부터 클라우드에서 모든 과정을 진행하게끔 구성되어 있어 이런 시행착오가 많은 부분 감소된 것이 좋은 접근법이었던 것 같다.

정말.. 주린이, 코알못도 샘플 코드를 따라만 해도 화면에 뿌려지는 정보를 보면 신기하고 재미있음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아 보인다. 주식시장에 이제 뛰어들어서 공부를 시작한 사람에게는 신세계일 것이고 이미 왕성한 활동 중인 투자가는 좀 더 수학적으로 도표를 활용해 자기만의 포트폴리오에 대한 점검 등을 해볼 수 있는 기회가 아닐까 생각된다.

책이 아무래도 주식에 관한 내용이다 보니 투자에 필요한 ROE, ROI 등등 여러 가지 측정값들을 기준으로 프로그램을 진행시키고 있기 때문에 용어들이 난무(?)한다. 주린이에게는 용어에 대한 이해도와 실제 투자에 어떻게 적용시켜야 좋을지 갈피를 못 잡고 따라 하기만 하다 지칠 수도 있다. 상대적으로 주식은 알지만 파이썬도 모르는 코 알못은 주린이보다 재미있게 진행할 수 있을 것 같다.

아직은 주식에 대한 용어도 제대로 정립되지 않은 상태에 있는 나와 같은 입장에 있는 사람들이 슬기로운 퀀트 투자를 접하게 된다면 분명 한 번으로는 내용을 이해하거나 활용할 수는 없을 것 같다. 좀 더 주식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과 각 지표, 지수, 용어에 대한 것들을 정리하면서 책을 접하면 아주 좋을 것 같다. 물론 책에서도 해당 지수를 기준으로 설명을 하고 있기 때문에 도움은 되지만 아무래도 좀 더 자세한 설명들은 따로 공부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슬기로운 퀀트투자는 재무제표, 가치주, 우량주를 고르는 방법 등을 기준으로 설명한 뒤 종합적으로 전략을 합성하는 방법으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숫자만을 기준으로 설명하는 것도 아니며 눈에 보이는 그래프를 보면 확실히 책에 대한 집중도가 달라지는 것 같다. 또한 클라우드를 사용한 방식으로 되어 있어 따로 설치 과정이 필요 없는 점이 좋았던 것 같다.

전체적으로 한번 쭉 읽고 따라 하고 이 방식으로 두세 번 왕복하면 좋을 것 같은 책이라 여겨진다.

2021.10.09 - [program] - 구글 Colaboratory에서 파이썬으로 퀀트 투자 기초를.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