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스케치업 & V-RAY 트레이닝 북

by 믹스 2021. 9. 19.

#2151

스케치업 & V-RAY 트레이닝 북은 베스트셀러가 될 만한 알찬 구성으로 되어 있는 것 같다. 3D에 관심이 있기도 해서겠지만, 재미있게 책을 접할 수 있었다. 

따라 하기 쉽다

책의 구성이 잘되어 있는 것 같다. 특히 각 장마다 배운 것을 기준으로 만들어 볼 만한 예제들을 제공하고 있어 자연스럽게 만들고 싶은 욕구가 생기게 만드는 것 같다.

처음에는 이렇게 단순한 모델부터 시작했었는데..
책을 따라하면서 점점 복잡한 형태도 어느 정도 만들어 낼 수 있는 수준까지는 가능하게 되었다.

익히기 쉽다

대체적으로 익히기 쉬운 툴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뒤로 갈수록 플러그인의 설치와 함께 사용법도 익혀야 하고 난이도가 올라가긴 하지만 대체적으로 그렇다는 이야기.

책이 윈도 기반으로 작성되어 있어 맥으로 작업 시 메뉴의 배치, 단축키 등에서 차이가 있는 것도 같고 특정 명령어를 찾지 못해 패스한 경우도 있었지만 단축키 설정에서 일정 부분 해결 가능해서 큰 문제는 없었던 것 같다.

유용한 무료 플러그인

책에서는 프로그램 내에서 sketchup warehouse를 통해서도 플러그인과 외부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무료에다 작업을 수월하게 도와주는 각종 플러그인들도 소개하고 있다. 어쩌면 고가의 프로그램까지 가지 않아도 되는 것 아닌가 싶을 정도라 여겨진다.(물론, 상용의 편리성은 포기해야겠지만.)

플러그인을 깔다보면 화면이 점점 보기 어려워 진다는 단점이 있을 수도..

https://sketchucation.com/

 

SketchUcation

Chaos Group has released V-Ray 3.6 for SketchUp, the latest update to their professional rendering plugin. Built on Chaos Group’s industry-leading technology, V-Ray 3.6 for SketchUp simplifies the design process for architects and designers, offering pho

sketchucation.com

추천

책을 다 읽고 나면 나도 내가 생각하는 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지 않을까라는 기대감이 생기게 만드는 책이라 여겨진다. 3D를 생업으로 하지 않는 한, 책에서 제공되는 수준의 모델링으로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 여겨진다.

  • 3D 모델링에 관심은 있지만 고가의 프로그램을 구하는 것도 힘들어 포기했었다면 SketchUp으로 다시 도전해 보기 바란다
  • 조금 오래된 컴퓨터로(MacBook Air 2012/Catalina/Intel Core i7/Memory 8GB)도 일정 부분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고가의 장비를 구입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

관련 글

책을 따라 하면서 만들어 봤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