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고객을 끌어오는 구글 애널리틱스 4

by 믹스 2022. 3. 27.
반응형

#2215

블로그, 쇼핑몰, 홍보사이트 등등 모든 웹을 사용하는 사람들 중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하지 않고 있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있을지 거꾸로 물어봐야 할 정도로 설치하고 사용하고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그렇지만 제대로 사용할 줄 아는 사람들은 극히 일부가 아닐까. 마케팅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나 실제로 고객정보를 확인해야 하는 사람들이 그런 사람들일 것이라 생각된다.

근데... 애널리틱스 4? 언제?? 책을 손에 쥐고 한동안 사용하지 않던 애널리틱스에 접속했다. 4가 나왔구나. 나는 얼마나 오랜 기간 분석을 게을리한 것인가.

나도 방문자를 끌어오고 싶다

개인 블로그부터 상업용 사이트까지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서비스들이 궁금해하는 것은 얼마나 다양한 사람들이 내가 발신하는 서비스에 접근하는가이다. 이런 경우 해답은 십중팔구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하게 된다.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중에 이런 방대한 정보를 취득할 수 있는 서비스는 없을 것 같다. 문제는 아주 훌륭한 도구임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사용하는 사람은 극히 소수라는 점이 아닐까 생각된다.

블로그를 오래 하다 보면 하나에서 두 개 정도는 검색 상위에 올라오는 포스팅이 있기 마련인데 딱 거기까지다. 그 이상의 발전은 거의 없다. 자, 그럼 방문자를 늘리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당연한 이야기지만 포스팅의 질이 중요하다. 그리고 현재 운영 중인 블로그나 사이트에서 유입률이 가장 높은 내용을 가지치기를 잘해야 하는데 이게 또 어렵다. 이런 문제점들을 하나씩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방문자 통계를 확인할 수 있는 분석 툴이고 애널리틱스는 가장 훌륭한 툴이라 여겨진다.

해답은 구글 애널리틱스

고객을 끌어오는 구글 애널리틱스 4는 애널리틱스의 입문, 초보부터 실제로 업무에 사용 중인 경우에도 참고할 수 있는 가이드 북이라 할 수 있다. 책 전체적으로 가장 좋았던 부분이라면 용어에 대한 설명 부분이 아닐까 생각된다.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이러니 저러니 해도 근본 목적인 접속자에 대한 데이터 분석이라 할 수 있다. 책에서는 데이터 분석에 대한 정의와 분석과정, 분석방법도 설명해주며 보고서를 정리하는 방법도 알려주고 있기 때문에 사내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 가능하리라 생각된다.

학습 범위의 주요 키워드는 이해가 빠르고 집중하기에 좋다

책은 상당히 자세하며 친절하게 되어 있다. 무엇보다 기본적으로 각 단계마다 화면의 캡처 정보가 있기 때문에 실수가 적고 이해가 빠르게 된다. 애널리틱스 3 때와 많은 것이 바뀌었다. 3의 기능도 다 모르고 있었는데 4까지 나왔다니.. 실습 가이드를 위한 책으로 샘플 사이트를 활용하는 방법이라서 따라 하기가 쉬운 것이 매력적인 부분이라 생각되었고 개인 블로그부터 시작해서 웹/앱 서비스를 진행 중인 곳까지 모두가 사용 가능한 친절한 학습서가 무척 반갑다.

가끔씩 등장하는 노트에는 중요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으니 허투로 보지 말아야 겠다

후기

고객을 끌어오는 구글 애널리틱스 4는 상당히 잘 짜인 구성으로 되어 있다. 이 부분은 책을 직접 손에 쥐고 읽어 봐야 알 수 있기에 감흥이 덜할 수 있겠는데 읽어본 사람 입장에서는 과정을 따라 하면서 차근차근 읽기 좋은 구성으로 되어 있다고 말해줄 수 있을 것 같다. 실제로 따라 하기 방식의 책인 경우 집필 당시의 환경에 따라 제대로 동작되지 않는 경우도 있고 테스트를 위해 개별적으로 사이트를 준비해야 하는 등 사전에 필요한 지식들이 필요한 경우가 허다했는데 이런 문제도 해결되어 있어 책을 접하는 입장에서 좋았다. 

사용하기 시작한 지는 한참인 애널리틱스. 어느새 버전이 4라니. 방문자에 대한 정보에 심취해서 한참 들여다보던 때가 있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시들해져 있었는데 이번에 다시금 새로 원진 정보를 접하면서 설정을 따라 해 보느라 정신이 없었다. 애널리틱스 4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각종 정보로 가득한 책으로 색인이 있었다면 어땠을까 싶은 생각이 들긴 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