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100만 원 마케팅, 현실적인 마케팅 강의, 한빛미디어

by 믹스 2024. 7. 26.

#2325

내용 요약

대체로 모든 책들에서 다루는 이야기들을 본인의 업종, 업무에 대입해 보면 일맥상통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 같다. 노력이 필요하고, 실패를 인정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고, 실패를 바탕으로 개선점을 찾아서 발전시켜 나가는 추진력이 필요하다.

모두 다양한 모습으로 실패한다는 사실부터 인정해야 한다.

실패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개선점을 찾아야 한다는 것은 힘든 일이다. 특히 금전적인 변화를 가시적으로 확인하게 되는 업종이라며 충분히 고통스러울 것이라 생각된다. 하지만, 이 과정을 통해 실수의 원인을 학습하고 개선해 나간다면 더 발전할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 생각된다. 모든 것은 어떻게 받아들이냐는 마음가짐이 아닐까.

빠르게 인정하고 모든 걸 솔직히 공유할 것

간혹 공유를, 정보를 나누는 것에 인색한 사람들이 있다. 솔직히 나 역시 어렸을 때는 그런 편이었지만, 나이가 들면서는 어떤 의미 다 쓸모없는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었던 거였다. 공유하며 주변을 살리다 보면 긍정적 효과가 돌고 돌아 나에게도 어떤 식으로든 보답이 돌아온다는 것을 은연중에 느낄 수 있었다. 정보는 공유되어야 한다.

문제점을 끊임없이 개선하자

개인적으로는 책을 통틀어 가장 와닫는 한 문장이었다. 문제점을 찾으려 들면 어디서나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기 마련이다. 완벽한 원을 만들기 위해선 계속해서 모서리를 깎아내고 다듬어야 하는 과정이 필요하니까. 업종불문 상하 막론하고 누구나가 항상 명심해야 할 내용이 아닐까. 더군다나 돈을 받고 일을 하는 프로라면 말이다.

감상평

이미 업계를 떠난지 한참이지만, 사회 초년생 시절 광고를 제작(신문, 잡지, 웹)하는 에이전시에서 업무를 시작했었던 만큼 광고를 만드는 것도 광고를 활용하는 기획, 마케팅에도 관심이 많은 편이다. 다행히 100만 원 마케팅을 통해 궁금했던 부분들에 대해 알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

마케팅을 몰라도 마케팅이 무엇인지, 어떤 생리로 움직이는지 어떤 방법들을 활용하는지 재미있게 접할 수 있었던 책이라 생각된다.

특히 업계에서 일어나고 있었던 시대적 변화의 흐름에 따라 어떤 식으로 변화에 적응하였고 어떤 식으로 실패를 경험했는지의 경험담은 무척 귀중한 지적재산을 책에 담았다는 느낌이 들었다.

무엇보다 재미있었던 부분은 크게 관심 없이 지나쳐갔던 네이버나 카카오의 광고 영역에 사용되는 금액에 관한 내용이었다. 금액을 알게 된 후 든 생각은 마케터들도 참 흥미로운 직업이지만 그만큼 살 떨리는(스릴 있는?) 직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