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duct

Bitwarden 비밀번호 관리 앱에서 Send 기능으로 암호화된 내용 보내기

by 믹스 2023. 1. 7.

#2302

패스워드 관리는 1 password를 사용해 왔었다. 몇 년 업그레이드도 하면서 잘 사용해 왔는데 어느 날 클라우드로 전환하면서 과금형식으로 바뀌게 되었고 이런저런 서비스를 알아보던 중 Bitwarden이 안전성 면에서도 우수하고 기능도 뒤지지 않는 것을 알고 작년부터 사용을 시작했었다. 현재 만족하며 사용 중인데 무엇보다 아이폰, 맥, 윈도 상관없이 사용가능하다는 점이 무척 마음에 든다. Bitwarden의 메뉴에는 내 보관함과 Send가 있는데 궁금하던 차에 시험 삼아 사용해 봤는데 보안을 고려한 소멸성 정보를 전달하기에 좋은 기능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Bitwarden Send menu

Send의 기능 설정을 보면 보내는 사람의 이름과 파일인지 텍스트인지 정할 수 있는데 파일은 프리미엄 사용자만 가능하다. Send로 받은 내용을 확인할 때 기본적으로 텍스트를 숨김여부를 정할 수 있고, 자동으로 전송된 내용이 삭제되도록 1시간부터 설정가능했다. 최대 접근 횟수까지 가능하고, 비밀번호도 설정가능하고, 보내는 사람의 이메일도 숨기는 게 가능하다.

Bitwarden Send 설정 옵션

실제로 테스트 삼아 생성된 주소를 공유하고 열어보면 설정된 패스워드를 등록하는 화면이 나온다.

Bitwarden Send 접속화면

비밀번호를 입력하게 되면 나오는 화면에서 전송된 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메일을 숨기면 경고 메시지가 함께 나온다. 본문 텍스트를 숨김처리했을 경우 하단의 Toggle visibiliy를 선택하면 텍스트가 표시된다.

Bitwarden Send 내용 확인 화면

Send로 내용을 전송할 경우 횟수를 지정해 두었다면 횟수 초과 시 접근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접하게 된다.

Bitwarden Send 접근 횟수 초과 화면

전체적으로 짧은 내용과 보안이 필요한 문서등을 주고받을 때 사용하기 좋은 기능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무엇보다 해당 문건에 대한 접근 횟수 설정과 기간설정이 가능하다는 것이 매우 좋은 것 같다. 짧은 내용의 보안 관련 내용이라거나 유효기간을 두고 소멸시켜야 하는 문건이나 패스워드를 공유할 때 사용하는 등 업무상 사용처가 꽤 있을 것 같다. 프리미엄이라면 문서까지 사용가능하니 좀 더 다양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 보인다.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