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18/094

R 스튜디오에서 한글 인코딩 문제 해결법 그동안 궁금했던 R에 대해서 책을 보면서 따라해보고 있는 중입니다만 초반부터 한글 인코딩 문제가 발목을 잡더군요. 기본적으로는 설정에서 인코딩을 UTF-8로 바꾸면 가능한것 같았지만, 지금 환경에서는 무언가 궁합이 맞질 않는지 계속해서 깨져서 나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코딩을 작성할때는 한글의 입력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데 말이죠. 출력을 하면 깨지는 문제가 생겼던 겁니다. 이런저런 방법을 찾다보니 Sys.setlocale()를 사용한 방법으로 해결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위와 같은 명령어를 실행한후 다시 실행을 하니 한글이 제대로 나오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단지, 이 설정은 프로그램 종료후 다시 시작한다면 설정값이 초기화가 됨으로 다시 명령어를 실행해 주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긴 합니다... 2018. 9. 30.
PS4에서 Destiny Guardians 플레이시작! 솔직히 이 어지러운 게임을 어째서 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았지만, 예전에 어렸을 적 'DOOM'을 했던 기억을 더듬으며 PSN에 가입해서 1달짜리를 구매하여 플레이를 해 봤습니다. PSN에서는 게임 자체의 비용이 들지 않아서 해본 이유기도 합니다만..음. 역시 PS4! 그래픽이 좋습니다. 조작감은 왠지 마우스를 따라가지는 못할 것 같지만 못할 정도는 아닌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반사신경과 조작능력이 좋지 않다는 것은 큰 난재로 작용중입니다. 뭐, 할수록 좋아지겠죠! 조작감을 익히는 동안은 한동안 혼자 돌아다녀 볼랍니다. 2018. 9. 20.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 플레이 소감 사실은 얼마 전에 게임에 대한 봉인을 해제하고 PS4 Pro를 중고로 사들였습니다. 그 때문에 약간 다른 활동 등에 장애가 발생하고 있는 중으로 상태가 진정될 때까지는 한동안 게임에 빠져있을 듯 합니다.어쨌든, 봉인이 풀린 상태에서 처음으로 해보게 된 게임은 지인에게 빌린 ‘디토로이트 비컴 휴먼’ 이었습니다.와우! 그래픽이! 끝내줘요!PS2 시절에 멈춰있던 터라 많이 발전되어 있던 것은 동영상들을 보면서 알고 있었지만 이 정도의 고퀄이라니.디트로이트 비컴 휴먼은 게임에 대한 몰입도가 상당히 높았던 것 같습니다. 특히 우유부단한, 결정장애가 있는 저와 같은 부류의 사람들에게 있어선 시간을 주는 선택권이 아닌, 순간순간의 결정에 따라 스토리가 변경되는 만큼 압박감도 따라오고 있어 게임에 빠져들게 만들었던 것.. 2018. 9. 19.
고질라 애니메이션 감상 소감 M18.016역시 영화보다 만화 쪽이 좀 더 확실히 효과 면에서 재미가 느껴집니다. TV 특촬물이나 영화에서 보던 때와는 감각이 다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의 기술이 좋아 진것도 한몫을 하는 것이겠지만..아무래도 사람이 들어가면 어딘가에서는 티가 나기 마련이라 생각되는데 이런 효과를 제대로 살릴 수 있는 건 풀 CG. 애니메이션에서만 느낄 수 있는 효과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간만에 재미난 것을 본 것 같습니다. SF를 좋아하신다면 꼭 한번 보시길 추천합니다. 2018. 9. 18.
728x90
반응형